Go to all Exhibitions

김영자 작가 초대전

5월 24 2022 - 6월 05 2022

생성과 소멸 –접힘과 펼침

 

사유의 핵심은 접힘이다. 다시 말해 접힘과 펼침 그리고 한데 접어 아우름이다. 접힘과 펼침은 작품의 구성요소이며 주제이다. 접힘과 펼침은 감소하고 증폭하면서, 우주와 자연 그리고 삶 속에서 들어간 골과 봉긋하게 솟은 마루로 드러나고, 시간과 공간, 의식 속에서 사유하는 흔적이 되기도 한다. 안으로 접힘과 밖으로 펼침, 한데 접어 아우름은 생성과 소멸의 영속적 파동을 이루는 생명의 메커니즘이다. 나아가 생명과 세계가 맺는 모든 관계를 형성하는 생명(신체)부분들 사이의 접속들이 지각작용이며 이미지라 할 수 있다. 나는 이 파동으로써 찌그러짐의 부정적 의미를 주름짐의 긍정으로 변화시키고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생명력을 드러내려 했다

들뢰즈(Gilles Deleuze,1925-1995)는 물질의 주름과 영혼안의 주름으로 말했다. 물질의 주름이란 바로크 미술(건축,복식 등)에서 보이는 형태적 주름뿐 아니라 물리학, 생물학적 주름도 포함하는 감각적이고 신체적인 주름까지를 일컫는다(동굴의 주름진 벽면, 물결, 소리, 빛의 파동, 알의 분화 등)

영혼의 주름은 바로크 수학에서 시작하여 라이프니츠(Gottfried Von Leibniz,1646-1716)의 ‘변화하는 곡률’이 주름이라는 명제에서 들뢰즈는 변곡의 초점을 ‘시선의 점’이라고 부f르고, 주름은 사물을 이루는 가장 작은 단위이며, 접힘과 펼침을 연속 반복하며 무한히 뻗어 나가는 것, 공간과 시간 속에서, 사물과 개념 속에서, 그 독특한 속성들 안에서 모든 레벨과 카테고리를 하나의 순간으로 연결시킨다. 이 연결점이 그것을 바라보는 시선의 점으로 이를 주체의 영혼이라 했다.

접힘과 펼침의 부분으로 이루어진, 펼침은 접힘의 반대가 아니라 또 다른 접힘에 이를 때까지 접힘을 따라가는 것이다. 공기의 압축-팽창, 포괄적 전개됨이라는 접힘-펼침이다.

펼침은 생성인 자라남, 증가함, 되어짐(devenir)이고, 소멸은 접힘인 감소함 줄어듦이고 펼침의 마침(terminer)인 것이다. 주름은 물질의 유체성, 탄력성, 메카니즘으로서의 복원력에 의해 만들어지고 또 펼쳐진다. 유기체는 그 안에 이미 스스로 펼쳐 나갈 수 있는 힘인 조형력이 존재하는 것이다.

나의 작품에서, 접힘과 펼짐인 파동은 마루로 펼침의 연속이며 파동의 골처럼 접힘의 이어짐으로 된 생성과 소멸의 영속적 박동인 것이다

작가노트 중에서, 김영자

Becoming and Disappearing:

-Implication, Explication & Complication in my works,as the Baroque,

The core of motif and structures in my paintings are the folding: implication explication and complication. The pleats are to fold-diminish and to unfold-grow in the materials, nature and universe, which mean traces of thought in the space-time. Folding (implication) and unfolding(explication) express becoming and disappearing as the everlasting rhythm of waves, that is the mechanism of Life. I change the distorted(a negatve) into the pleated(an affirmative) with the wave.

Gilles Deleuze(1925-1995) pointed that pleats, as the Baroque, differentiates the folds in two ways are folding parts and unfolding parts, and were composed of two stages or folds: the pleats of matter, and the folds of the soul. The pleats of matter mean formal, physical and biological folds, which explain sensual and physical pleats.(stone wave, water wave, light wave etc.)

The pleats of soul mean the curvature of the universe that based on the philosophy of Leibniz((Gottfried Wilhelm Von Leibniz (1646-1716). The pleat as the point of inflaction; the focus of eyeing as the smallest unit links levels and categories to a moment in objects and notion. This poinf of eyeing mean the soul of subject.

It is unfolding to be keeping with a folding to be reach another one but opposite. It is folding and unfolding to be mean not only tention and relaxation, contraction and dilation but also enveloping and developing, envolution too.

Unfolding means to be growing and increasing: whereas folding is to be diminishing and reducing. And then I say that it is becoming(devenir) to unfold and disappearing (terminer) to fold. .The pleats are made with restitutive force as mechanism. The organism has that orginality is able to fold and unfold.

The wave in my paintings; folding and unfolding means the heartbeat for becoming and disappearing to be last continuously.

In my notes, Kim Young Ja

김 영 자

M.F.A 홍익대학교미술대학원 졸업(회화과)

주요개인전(1968-2019 29회 중)

2019 세종갤러리, 돈화문갤러리, 예일화랑 초대전 서울

2018,13,12,10 MANIF 예술의전당한가람미술관, 서울

2017 반달미술관 초대전 여주

2016 쉐마미술관 초대전 청주

2015 사랑아트갤러리 초대전 서울

2014 Coohaus Art Gallery New York City

2011 인사아트센터 서울

2010 2010 NAAF Sunshinecity Hall 도쿄

2008 Repin 대학 Academy Museum, St.Petersburg

2006 갤러리 로 초대전 대구

1981 덕수화랑 서울

주요단체전(1976-2021 120여회)

2023 MANIF ON:TACT MANIF-NEWSIS 온라인아트페어

2022 미술로 보는 한국 근·현대사전. 아트뮤지움-려, 여주시립미술관

2021 미술여행-1 현대미술의 시선전-현실과 이성의 조응. 양평군립미술관

2019 서울모던아트쇼, aT센터. 미술세계35주년기념(중심의이동)전 서울

Freedom2019’N0w&Future‘ 양평군립미술관,후쿠오카아시안미술관

2018 Seoulism-globalization Contemporary Art, LA한국문화원

2017 서울모던아트쇼 에술의전당한가람미술관 서울

2016 한일미술교류14+14전 주일대사관문화원 도쿄

2015 2인전 Art Mora Gallery New York City

2014 재뉴욕 홍익대학교동문전 Coohaus Art Gallery NewYorkCity

’The City in Mind’ 3인전 BBCN Hall NewYorkCity

2013 아트광주2013 김대중컨벤션센터 광주

한국미술비구상전 김환기탄생100주년기념 종합예술갤러리 목포

2012 서울오픈아트페어-SOAF2012 코엑스 B-Hall 서울

2011 Seoul Modern Art Show in China 소주미술관 소주

2010 De Seoul a Caracas(한국현대미술) GalleriaDimaca Caracas

2009 샹하이국제아트페스티벌 컨템포러리뮤지움 샹하이

2007 한국미술초대캐나다국제전 토론토총영사관전시관 토론토

2006 아시아국제살롱전 초대작가 서울시립미술관경희궁분관 서울

1982,1981,1980 Le SAlon전 Grand-Palais Paris

1981 3인전 덕수화랑 서울

1981,1980,1979,1978 목우회공모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1976 한국미술대상전 한국일보사 서울

심사위원 및 현재

2012 제31회 대한민국미술대전 비구상심사위원

2010 제8회 서울미술대전 심사위원(외 다수)

예원예술대학교 객원교수 역임

사)서울미술협회 부이사장

서초미술협회 고문

  • Date: 5월 24 2022 - 6월 05 2022
  • Location:1F

 ⓒ 2021 Gallery 5, Banpo-daero. All Rights Reserved